인허가 등/민간자격증 등록

민간자격증 등록 비용은?

최용석 행정사 (010-7942-7389) 2022. 2. 16. 15:31
728x90

 

 

 

 

 민간자격증이란?

 

민간자격증이란 국가기술자격, 국가전문자격과 구분되는 자격증으로, 민간자격관리자가 직접 민간자격을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등록관리기관에 등록한 뒤 발급하는 자격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국가기술자격증인 건축기사, 산업기사 및 국가전문자격증인 변리사, 사회복지사 등이 아니라, 민간 개인이 발급하는 자격증을 말하는데, 이러한 민간자격증에는 많이들 들어봤을 법한 FLEX외국어 자격증 종류, ERP생산정보관리사, 무역영어 등도 여기에 포함된답니다. (이러한 민간자격은 다시 공인과 등록자격으로 구분된답니다!)

 

이처럼 사업자등록증(또는 고유번호증)만 있어도 신청할 수 있는게 민간자격증인데요,  오늘은 민간자격증 등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자격증 등록 비용

 

민간자격증 등록에 소요되는 비용은 "등록면허세"와 "대행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민간자격증 등록을 직접 해보겠다고 한다면 대행비는 발생하지 않고 등록면허세만 납부하면 되니,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혼자서 준비하는 것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죠!

 

<민간자격증 등록 등록면허세>

인구 50만 이상의 '시' 40,500원
그 밖의 '시' 22,500원
'군' 12,000원

 

 

 

 

 

 민간자격증 등록 얼마나 걸릴까?

 

민간자격증 등록 기간, 등록에 소요되는 시간은 통상 4개월 내외로 보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오래 걸리는 이유는 민간자격증 등록 절차상의 이관이 많다는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최초 민간자격증 등록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하지만, 자격관리자 결격 사유 조회 후 관련 주무관청에 이관하고, 이관받은 주무관청은 금지분야에 해당하는지, 사용 가능한 명칭인지 등 가능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그 결과를 연구원에 회신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청인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관련 주무관청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신청인"  

 

때문에 한 번 신청할 때 깔끔하게 준비하지 못하면 + 수개월의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으니 신중을 기해서 서류를 준비하셔야 하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무조곤 4개월 이상이 걸린다는 것은 아니고 신청 시점을 잘 정하고, 기존의 자격증 존재 유무로 특이사항 등이 적은 경우 빠르면 2개월에도 발급이 가능하기도 하답니다.

 


 

<상담문의 / 오시는 길>

 

 

<상담문의 / 오시는 길>

최용석 행정사 : 010 - 7942 - 7389 상담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prime-aa.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