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 등/민간자격증 등록

민간자격증 등록 비용 및 소요시간은?

최용석 행정사 (010-7942-7389) 2021. 2. 25. 02:32
728x90

 

 

 

안녕하세요.

 

민간자격증 등록 대행 전문 『최용석 행정사』입니다.

 

오늘은 민간자격증 등록에 들어가는 총비용과 등록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해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 민간자격증이란

먼저 민간자격증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드릴까 해요!

자격제도란 개인의 능력을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검증하고, 이 결과에 따라서 특정 자격증을 수여하는 일련의 체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이러한 자격제도를 크게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중 민간자격은 다시 '공인자격'과 '등록자격'으로 나뉘는데,

공인자격은 국가자격에 준하거나 민간자격 중에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을 말하며,

등록자격은 자격기본법에 따라 민간자격을 신설하여 관리 운영하려는 경우에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민간자격증 등록이란 자격제도 중 민간 등록자격을 의미하며, 이는 자격기본법에 정하는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기관에게만 인정해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민간자격증 발급까지 소요시간

발급하려는 민간자격증의 종류, 그에 따른 소관부처에 따라 최종 발급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신규 민간자격증 등록에서 발급하는데 까지 소요시간은 최대 4개월이 소요됩니다.

이는 민간자격증 등록에 필요한 모든 서류를 작성하고 제출한 시점에서부터 소요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민간자격증을 빨리 받으시려면 민간자격증 등록 필수서류를 최대한 빨리 준비하고, 검토 및 심의에 이상이 없도록 철저하게 준비하시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토 기간이 총 4개월이면 너무 길지 않나?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실제로 검토하는 기간은 약 2개월 내외에 끝나지만, 직능원에서 소관부처로 이관하고 보완 요청이 있는 경우 등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한 최대 소요기간이 4개월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기존에 등록된 유사 민간자격증이 있는 경우에는 자격증 발급에 대한 소관부처 심의 기간이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 민간자격증 등록 비용

민간자격증 등록 비용은 크게 등록면허세와 대행료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등록면허세

민간자격증 등록 승인 통보를 받게 되면 지방세인 등록면허세를 납부하고 납부확인서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제출하면 최종적으로 민간자격등록증이 발급되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등록면허세는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를 기준으로 하여 '인구 50만 이상의 시'의 경우 40,500원, '그 밖의 시' 22,500원, '군'의 경우 12,000원이 발생합니다. (1건당 비용)

구분 납세액
인구 50만 이상의 시 40,500원
그 밖의 시 22,500원
12,000원

 

 

2. 대행비용

민간자격증 발급 대행 비용은 행정사 수임료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발급하려는 민간자격증의 종류, 교육 수행 여부, 소관부처 및 발급하려는 민간자격증의 개수에 따라 시장에 형성된 가격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1건 당 40~60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1건의 민간자격증 등록 대행에 들어가는 총비용은

등록면허세 12,000원 ~ 40,500원 대행료 40만 ~ 60만 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민간자격증 등록은 장기간 소요되는 것으로 비전문가를 통해 진행하실 경우 자칫 잘못하다가 시간적, 비용적 낭비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민간자격증 등록 경험이 많은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다 정확한 비용 및 요건 문의는 『최용석 행정사』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상담문의 / 오시는 길>

 

 

<상담문의 / 오시는 길>

<상담문의> 최용석 행정사 : 010 - 7942 - 7389 상담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오시는 길>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321, 2층

prime-aa.tistory.com

 

728x90